* 6월은 여름이 시작되는 계절이다.
6월은 오월(午月)로 6월 6일인 망종(芒種)부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7월 7일
소서(小暑)까지를 말한다.
예로부터 이때를 여름에 막 접어든 때라 해서 초하(初夏)라고 불렀다.
또 이른 여름이라고 해서 맹하(孟夏)라고도 불렀다.
6월을 나타내는 JUNE은 로마의 천상의 여신(女神)이자 최고의 여신인 Juno 에서
유래했다.
Juno는 신성한 결혼과 여성, 그리고 가정의 수호신(守護神)으로 불리는 여신이다.
그리스에서는 헤라(Hera) 여신으로 불렸다.
서양에서 6월에 결혼을 가장 많이 하는 이유는 결혼과 가정의 수호신인 '헤라' 여신의
축복을 받기 위함이다.
남편은 주피터(Jupiter), 즉 그리스의 제우스(Zeus) 신이다.
'기후(氣候)의 신'으로 천둥과 번개, 비, 바람을 보내는 신인데, 무기가 벼락이었다.
제우스 신은 천공(天空)을 지배하는 신으로 '신과 인간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티탄족의 왕인 '크로노스'와 '레아'의 아들이고, 하데스와 포세이돈의 형제이다.
Juno 여신(헤라)은 눈처럼 흰 팔을 갖고 있으며 또 매우 아름다웠다고 전해진다.
고귀한 모습엔 정숙함이 깃들여 있었으며,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아름다움의 소유자로
전해진다.
공작새를 좋아한 헤라 여신은 무지개의 여신인 이리스(Iris)를 시녀로 삼았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이리스 여신은 신(神)들의 전령사, 신들의 심부름꾼 역할을 하는
여신으로 무지개가 의인화(擬人化) 된 신이다.
이리스 여신은 무지개처럼 천상과 인간 세계의 지상 그리고 바닷속과 지하세계까지
두루 다니며 신들의 심부름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Juno 여신은 결혼의 순결성을 상징하기 위해 해마다 지하세계의 입구인 스틱스 강에서
목욕을 하고 처녀성을 회복하곤 했다.
그러나 결혼생활은 순탄하지 않았다.
제우스 신 즉 주피터 신이 심각한 바람둥이였기 때문이다.
심지어 남녀를 가리지 않았다.
인간의 불륜 유전자가 여기서 시작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바람기가 대단했다.
주노(헤라) 여신을 만나기 이전부터 수많은 여신과 깊은 관계를 맺었고, 결혼 후에도 많은
여신과 인간 여인들을 농락했다.
심지어 트로이의 왕자였던 '가니메데스'에게 반해서 그를 하늘로 불러들여 시동(侍童)으로
삼기까지 했다.
결혼의 여신 '헤라'는 자신의 결혼 생활에 흠집을 내는 불륜의 연적(戀敵)들을 그냥 놔두지
않았다.
엄벌에 처했다.
비록 여신이었지만 남편의 불륜은 참지 못해 복수의 칼날을 갈았다.
아름다운 헤라 여신이 '질투의 여신'으로 불리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6월엔 24절기 중에서 '망종'과 '하지'가 들어있다.
6월 6일은 24절기 중 아홉 번째 절기인 망종(芒種)이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75°에 달한 때이다.
망종은 벼나 보리 등 수염이 있는 까끄라기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뜻이다.
6월 21일은 24절기 중 열 번째 절기인 하지(夏至)로 태양 황경이 90°에 도달한 때이다.
북반구에 있어서는 낮이 가장 길고, 정오의 태양 높이도 가장 높으며, 일사 시간과 일사량도
가장 많은 날이다.
북극지방에서는 하루 종일 해가 지지 않고, 남극에선 수평선 위에 해가 나타나지 않는다.
동지에 가장 길었던 밤 시간이 조금씩 짧아지기 시작해 이날 가장 짧아진다.
음력 5월 5일인 단오(端午)는 6월 3일이다.
단오는 고대부터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이었다.
여러 번 언급한 바 있지만 단오는 24절기가 아니다.
예로부터 설날, 한식, 한가위와 함께 우리 민족의 4대 명절(名節)에 속했다.
음력 5월 5일 단오는 일 년 중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할 때이다.
단오는 우리말로는 '수릿날'이라고 했고, 한자로는 중오절(重五節)이라고 했다.
'5'의 숫자가 겹쳤다는 뜻으로 양의 기운이 충만해 길일(吉日)로 여겼다.
고대 음양사상에서는 홀수를 양(陽)으로, 짝수를 음(蔭)으로 설명했다.
그래서 홀수가 겹치는 날짜를 양기가 강한 길일로 여겨 다양한 세시풍속이 있었다.
설(음력 1월 1일), 삼짇날(3월 3일), 단오(5월 4일), 칠석(7월 7일), 중구(重九, 9월 9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문자가 없는 대신 사계절의 민감한 변화를 주시하여 풍광의 변화나 자연의 변화,
마음의 움직임을 주제로 그 달의 명칭을 정했던 북미의 원주민인 인디언들은 6월을 어떻게
불렀을까?...
* 옥수수수염이 나는 달 (웨니바고 族)
* 산딸기가 익어가는 달 (아니시나베 族, 유트 族)
* 더위가 시작되는 달 (풍카 族, 북부 아라파호 族)
* 전환점에 선 달(주니 族)
* 나뭇잎이 짙어지는 달 (테와 푸에블로 族)
* 황소가 짝짓기 하는 달 (오마하 族)
* 옥수수밭에 흙 돋우는 달 (앨콘퀸 族)
* 말없이 거미를 바라보게 되는 달 (체로키 族)
* 옥수수 모양이 뚜렷해지는 달 (동부 체로키 族)
* 곡식이 익어가는 달 (모호크 族)
* 잎사귀가 다 자란 달 (아니시보인 族)
* 거북의 달 (포타와토미 族)
* 물고기가 쉽게 상하는 달 (위시람 族)
* 수다 떠는 달 (푸트힐 마이두 族)
* 새끼손가락 달 (클라마트 族)
* 괭이질하는 달 (아베나키 族)
6월은 일 년의 절반 지점이자 전환점에 이른 달이다.
그래서 주니 족은 6월을 '전환점에 선 달'이라고 불렀다.
자연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하늘을 두려워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살았던
인디언들이 만들어 불렀던 6월의 명칭은 읽을수록 정감이 느껴진다.
사랑하는 독자들!...
지금은 오탁악세 중에서도 끝자락인 매우 어려운 때입니다.
욕심을 내서도 안되고, 인내하지 않아도 안되며, 남을 해치려고 해서도 안되는 때입니다.
세상이 너무 혼탁하고 살기가 넘치므로 항상 은인자중(隱忍自重) 하고 매사에 자중자애
(自重自愛) 해야 화를 당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늘 근신하는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지내고, 신독(愼獨)한 생활을 습관화하기
바랍니다.
또 가능하면 주위에 선(善)을 많이 베풀기 바랍니다.
인내(忍耐)와 적선(積善)은 죄를 탕감하고 소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적선은 곧 자비(慈悲)입니다.
자비에는 이중의 축복이 따릅니다.
자비를 베푸는 사람에게도 또 자비를 받는 사람에게도 모두 하늘의 축복이 따릅니다.
6월엔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고, 어려움 가운데서도 보람과 즐거움을 찾는 의미 있는
현명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 역경이나 고난에 처했을 때 주저앉지 말고 이를 통해 한층 영적으로 성장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정관(正觀) 김시연 작가
* 믿고 읽는 김시연 작가의 글...
* (김시연 작가의 네이버 블로그 주소는...
http://blog.naver.com/propolis5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레이아웃과 글씨체가
달라서 글을 똑같이 옮기기가 힘듭니다.
에러가 나서 몇 시간씩 걸려도 제대로
되지 않아 포스팅 하기가 어려워요.
가능하면 김시연 작가의 주 블로그인
네이버를 방문해서 글을 읽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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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하고 다양한 글들이 항상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