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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인(小人)과 지인(至人)의 차이

아라홍련 2013. 12. 21. 03:12

 

 

 

 

               小夫之知, 不離苞苴竿牘, 敝精神乎蹇淺, 而欲兼濟道物, 太一形虛.

               若是者, 迷惑於宇宙, 形累不知太初.

               彼至人者, 歸精神乎无始, 而甘冥乎无何有之鄕.

               水流乎无形, 發泄乎太淸.

               悲哉乎!

               汝爲知在毫毛, 而不知大寧!

 

                                       <장자(莊子) 잡편, 제32편, 열어구(列禦寇) [7]

 

 

               소인(小人)의 지혜란... 선물을 주고받고, 편지를 주고받고의 범위를 떠나지 

                  못하는 것인데도, 정신을 천박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 피폐하게 만든다.

                  그런데도 도(道)와 물건에 대하여 아울러 터득을 해 가지고, 도와 물건을

                  합치시키려 하고 있다.

                  이런 자들은 우주 속에서 미혹되어, 물건에 마음이 장애를 받아서 태초의

                  묘한 이치를 알 수가 없다.

                  지인(至人)이라 불리는 사람들은... 정신을 시작도 없는 허무한 상태로

                  귀착시키고, 아무것도 없는 고장에서 단잠을 자며, 아무런 물건에도 구애됨이

                  없이 물처럼 흐르며, 태청의 텅 비고 밝은 경지로 나아간다.   

                  슬프다!

                  그대들은 터럭 끝 만한 지식을 갖고 있으면서, 크게 안정된 경지는 알지를

                  못하는 것이다.  

  

                      * 소인(小人) :  도량이 좁고 간사한 사람을 말한다.

                           * 지인(至人) :  덕이 높고 이치에 밝아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 태청(太淸) :  도교(道敎)에서 신선이 산다는 세 궁의 하나.

                                                   즉 '하늘'을 말한다. 

                                                   상청(上淸), 또는 옥청(玉淸)이라고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