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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 詩 10, 대주문월(對酒問月)

아라홍련 2013. 10. 1. 04:22

 

                    

 

 

 

                                                             對酒問月

                              (달에게 묻다)

 

         

               靑天有月來機時           맑은 하늘 저 달은 언제부터 있었나

               我今停盃一問之           내 지금 잔 멈추고 물어보노라

               人攀明月不可得           사람이 달을 잡아둘 순 없어도

               月行却與人相隨           달은 항상 사람을 따라다니네

               皎如飛鏡臨丹闕           달빛은 선궁의 나는 거울처럼

               綠烟滅盡淸輝發           푸른 안개 걷이고 맑게 빛나네

               但見宵從海上來           밤이면 바다 위에 고이 왔다가

               寧知曉向雲間沒           새벽이면 구름 속에 사라지네

               白兎搗藥秋復春           옥토끼는 계절 없이 약을 찧고

               姮娥細栖與誰隣           항아는 누구에게 의지해 사나

               今人不見古時月           사람은 옛날 달을 볼 수 없어도

               今月曾經照古人           저 달은 옛 사람도 비추었으리

               古人今人若流水           사람은 언제나 물처럼 흘러가도

               共看明月皆如此           밝은 달은 모든 것 다 보았으리

               惟願當歌對酒時           내가 노래하며 잔을 들 때에

               月光長照金樽裏           달빛이여 오래도록 잔을 비춰라

 

                                          ~* 이백(李白,701~762) *~ 

 

 

                *  이백두보10살의 나이 차이가 있었지만, 절친이었다.

                     두 사람은 그들의 바람과 달리, 정치적으로 매우 불운했던 인물이다.

                     때문에 현실적인 어려움을 술로 풀었고, 이로 인해 천재적인 시상(詩想)이

                     발현돼 중국 최고의 걸작시들을 남겼다.

                     '이백'은 당 황제인 현종 앞에서도 "신은 한 말의 술로 시 백편을 쓰고, 취한

                     뒤엔 시흥(詩興)이 샘물과 같다."고 술을 요청할 정도였다.

                     주광(酒狂)인 두보는 더하면 더했지, 결코 덜하지 않았을 것이다.   

                     결국 이들의 詩는 현실이 따라주지 않는 심리적 고통과 슬픔이 예술의 보석들로

                     탄생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만일 '두보'와 '이백'이 정치적으로 성공해 고위관리가 됐다면, 후세인들은 결코 

                     이들의 걸작시를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고위관리에 올랐던 일부 걸출한 시인들도 유배를 여러 번 다녔고, 그들의 불후의

                     명작은 모두 참담하게 고생하며 지내던 유배시절에 탄생했다.  

                     진정한 예술은 등 따스고, 배부른 자들에게서는 나오기 힘들다. 

                     동서고금의 뛰어난 예술인들의 삶이 하나같이 고독하고 고통스러웠던 이유이다.

                     만일 작가가 정치에 대한 탐욕으로 본직에 충실하지 못하던지, 돈에 지나치게

                     욕심이 많던지,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과장된 명리(名利)에 집착하고 있다면, 

                     그를 과연 진정한 의미에서의 예술가라고 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神은 인간에게 결코 두 가지, 세 가지의 재능을 함께 주시지 않는다.

                     특히 사바세계(娑婆世界)에서 힘들게 살고 있는 사람들의 영혼을 위로하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소명을 가지고 태어난 예술가들에게는 특히 그렇다.

                     이를 근본적으로 인지하지 못한 채, 오직 일신상의 명리와 끊임없는 욕망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며 살고 있다면, 엄밀한 의미에서는 진정한 예술가라고

                     부를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이 예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덧없는 명성에만 목을 매지 말고

                     평생을 구도자의 마음으로 사유하고, 끊임없이 공부하며 글을 써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사람들은 명성과 상관없이 좋은 예술가로 인정해주고, 세상은

                     그를 진정한 훌륭한 예술가로 기억할 것이다.  

                     

   

                        *  이 글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