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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동파 詩 3, 해당화를 보며...

아라홍련 2013. 6. 12. 03:09

 

 

 

 

 

                                     黃州定慧院寓居作

                                     (황주 정혜원에 살면서 짓다) 

 

         缺月挂疏桐                    이지러진 달은 성긴 오동나무에 걸려있고

          

         盡人初靜                물시계 소리 고요하고 진적이 끊어졌구나 

 

         誰見幽人獨來往        누가 보겠는가, 은자가 혼자 오고가는 것


         縹緲孤鴻影              짝 잃은 기러기 그림자만 아득하네

 

         驚起卻回頭              놀라 일어나 고개 돌려봐도

 

         有恨無人省              나의 처지를 살펴줄 사람 아무도 없음이 한스럽네

 

         揀盡寒枝不言棲        차가운 가지 고르더니 깃들지 않으니

 

         寂寞沙洲泠              적막한 모랫톱은 싸늘하기만 하구나

 

 

                                                                                 ~* 소식(蘇軾) *~

 

 

          * 이 詩의 본래 제목은 '定惠院見海棠花歎好事移西蜀'이다.

               '정혜원'에서 해당화를 보고 좋은 일로 서촉으로 옮기는 것을 탄식하다."라는

               뜻이다.

               이 시에 나오는 장소인 정혜원(定慧院)은 어디일까?

               '정혜원'은 중국 황강현(黃岡縣) 동남쪽에 있는 절 이름이다.

               '소식'은 신종(神宗) 원풍(元豊)3년인 1080년 2월, 유배지 황주(黃州)에 도착했다. 

               그리고 정혜원 동쪽에 있는 우거(寓居)에서 5년 간 유배생활을 했다.

               이는 '왕안석'이 시행한 균륜법(均輪法), 청묘법(靑描法) 등 신법에 대해 '소식'이

               줄곧 비판적인 견해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소식'은 개혁파가 조정을 장악하자 이들을 피해 지방관을 자처한 뒤 한동안 

               항주와 밀주, 서주, 그리고 호주(湖州)  등지에서 지방관을 역임했다.

               후저우(湖州) 지사로 있던 1079년, '소식'은 신법으로 인해 농민들이 고생하는

               것을 보고 그들의 비참한 생활상을 詩로 묘사했다.

               그 후, 조정의 정치를 비방하는 내용의 詩를 썼다는 죄목으로 어사대(御史臺)에

               체포돼 수도로 긴급 호송되었다.

               이때, 어사들의 심문과 소동파의 변명을 담은 기록이 <오대시안(烏臺詩案)>에

               남겨져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수도에서 100일 간의 옥살이를 마친 '소식'은 지금의 후베이省인 '황주(黃州)'의

               황강현 단련부사(團練副使)로 좌천되었다.

               이름만 좌천이지 유배령이었다. 

               정치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고, 황주에 거주할 의무가 지워진 일종의 유형(流刑)

               으로 위리안치와 비슷한 형벌이었다. 

               이곳에서의 생활은 비참했다.

               부인은 양잠을 했고, '소식'은 본래 병영이던 땅을 빌려 농사를 지으며 겨우겨우

               생계를 유지했다.

               그리고 이 땅을 동파(東波, 동쪽 언덕)라고 하고 '동파설당(東波雪堂)을 지은 뒤,

               스스로를 '동파거사'라고 칭했다.

               소식의 '동파'라는 號는 바로 여기에서 유래된 것이다.

               '소동파'는 농사 짓는 틈틈이 역전(易傳)을 편찬하고, 또 논어설(論語說)을 쓰는

               등 학자로서의 의무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리고 희대의 걸작인 <적벽부>를 쓴 곳도 바로 유배지인 이곳 황주(黃州)이다.

               그로부터 5년 후...

               신종(神宗)이 죽고 철종(哲宗)이 즉위하자 할머니인 '선인태황후'가 섭정을

               시작하면서 '왕안석'의 신법은 그 즉시 폐지된다.

               그리고 '소동파' 또한 다시 중앙에 발탁되어 예부랑중(禮部郞中)을 시작으로   

               중서사인(中書舍人), 한림학사지제고(翰林學士知制誥) 등의 고위직에 승승장구

               오르게 된다.   

 

               '소식'이 유배생활을 하던 당시, 정혜원(定惠院)에는 동쪽에 해당화 한 그루가

               외롭게 서 있었다.

               초여름이 되자 아름다운 꽃들을 피워냈다.

               허나 구석에 있어 아무도 알아주는 이가 없었다.

               거기다가 이를 귀히 여기지 않는 것을 '소식'은 해당화를 자신의 신세와

               동일시 해 탄식하면서 詩를 지었다.

               이 詩가 바로  '定惠院見海棠花歎好事移西蜀'이다.

               이밖에도 정혜원에 관한 시들을 모아 황주정혜원우거작(黃州定彗院寓居作)

               이라고 불렀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위기였고 가장 고달팠던 오지에서의 유배생활... 

               허나 '소동파'의 불세출의 명작인 <적벽부>와 <후적벽부>, 염노교(念奴嬌,사패)인 

               <적벽회고(赤壁回顧)> 등 많은 걸작들이 황주에서의 유배시절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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