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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화 닮은 명기, 매창(梅窓)

아라홍련 2013. 4. 11. 05:14

 

                  

                                           梨花雨 흩뿌릴

 

                                      이화우 흩날릴 제 울며 잡고 이별한 님

                                      추풍낙엽에 저도 날 생각하는가.

                                      천리(天里)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노라. 

 

                 교과서에 실렸을 정도로 아름다운 詩...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詩...

                 바로 조선시대의 명기(名妓)였던 부안 기생 매창(梅窓)의 시이다

                 하지만 나는 이 詩도 좋아한다.

             

                                                      贈醉客(술 취한 님께)

 

                               醉客執羅衫      술 취하신 님, 날 사정없이 끌어당겨 

                               羅衫隨手裂      끝내는 비단 저고리 찢어 놓았지요.

                               不惜一羅衫      단 저고리 아까워 그러는 게 아니라

                               但恐恩情絶      맺은 정 끊어질까 두려워 그러지요.

 

              술에 취한 남자의 강압적인 행동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詩이다.   

              상상해보면 귀엽지 않은가?... 

              매창은 당대의 문사(文士)들이 알아주는 詩人이었지만, 이 시는 그중에서도 귀여운

              느낌을 주는 시이다.

              매창은 기녀였음에도 예인의 향기가 짙어, 함부로 사내에게 몸을 주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평생 본능에 충실하게 살았던 '허균'도 매창은 끝내 무너뜨리지 못한 채, 가슴 속

              친구로만 소중하게 간직했다.   

              매창은 고려와 조선을 통털어 황진이, 김부용과 함께 가장 가무(歌舞)에 능하고,

              시를 잘 짓는 조선 3대 명기(名妓)에 꼽히는 인물이다.

              비록 혹독한 신분사회 속에서 비천하게 태어나 기녀로 살았던 가혹한 운명이었지만,

              이들이 지은 詩는 현대인들도 흉내내기 힘든 품격과 여유가 있다.

              한마디로 글에 격조가 느껴진다.

              남들이 쉽게 따라오기 힘든 내공이 숨겨져 있다. 

              특히, 매창은 천성이 고고하고 개결(介潔)하여 음탕한 짓을 매우 싫어했다.

              그녀 詩에서 느껴지는 청아함과 담박함은 아마도 이런 성품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조선 후기의 학자 홍만종(洪萬宗)은 詩를 비평한 <소화시평(小華詩評)>에서,

 

                      근래에 송도의 진랑(眞娘,황진이)과 부안의 계생(桂生,매창)

                      그 사조(詞藻)가 문사들과 비교하여 서로 견줄만 하니 참으로

                      기이하다.             

 

              라고 하며, 매창을 황진이와 함께 조선을 대표하는 명기로 평가했다.

              매창은 시문과 거문고에서 재능이 뛰어나 당대의 문인, 관료들과 폭넓게 교유했다.

 

              매창의 인생에는 두 명의 남자가 중요하게 등장한다.

              바로 매창의 눈을 한눈에 사로잡은 유희경허균이다.

              '유희경'은 매창이 사랑했던 사내이고, '허균'은 절친한 친구사이였다.

              고고한 성품의 매창에게 사랑이 찾아온 것은 그녀 나이 스무 살 무렵이었다.

              매창이 첫눈에 반한 남자는 28살이나 연상인 천민 출신의 詩人 촌은(村隱) 유희경

              (劉希慶)이었다.

              유희경은 서경덕의 문인인 박순(朴淳)으로부터 당시(唐詩)를 배워, 중인 신분을 가진

              시인들과 함께 풍월향도(風月香徒)라는 모임을 만들어 주도하고 있었다.

              바로 여항문학인(閭巷文學人)들이다.

              매창은 남도를 여행하다 부안에 들린 당대의 유명한 大詩人인 '유희경'과 만나 서로

              한눈에 반했다.

              아마도 詩라는 공통의 언어가 촉매제 역할을 했을 것이다.

              '유희경'은 그때가지 기생을 가까이 한 적이 없었지만, 매창을 만난 후 비로소 파계를

              했다고 전해진다.

              두 사람은 서로의 명성을 익히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매창에게 지어준 詩 <증계랑(贈桂娘)>을 보면 알 수 있다.

 

                                     남쪽 지방 계량의 이름을 일찍이 들었는데,

                                     詩와 노래 솜씨가 서울에까지 울리더군.

                                     오늘 그 진면목을 보고 나니

                                     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온 듯하구나.

       

                                           ~* 유희경의 촌은집(村隱集) 권1 *~

        

           만남은 짧았지만, 사랑은 심연처럼 깊었다.

              매창은 유희경과 헤어진 후, "이화우 흩뿌릴 제..."를 쓰고는 10여 년간 수절했다. 

              文才가 뛰어난 두 사람은 인편에 편지를 주고 받으며 사랑을 키워나갔다.

              그러나 두 사람이 다시 상봉하는 데는, 무려 15년이란 세월이 소요됐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유희경'은 의병을 일으키는 등 바쁜 시간을 보냈기 때문이다. 

              의병장이 된 '유희경'은 관군을 돕고 호조의 재원을 도운 공로로, 천민 출신임에도

              선조로부터 통정대부(通政大夫) 라는 정3품의 품계를 받는 유일한 인물이 됐다.

              때문에 일상이 바빠져 부안을 내려가 매창을 만나기가 더욱 힘들어졌다.

              '허균'이 남긴 기록을 보면, '유희경'을 기다리며 10여 년간 수절을 했던 매창에게

              이때쯤 새로운 남자가 나타났다. 

              바로 김제 군수로 왔던 이귀(李貴)였다. 

              그러나 '이귀'와의 사랑도 잠시 뿐이었다.

              그가 파직되어 한양으로 다시 올라갔기 때문이다.

              이때, 충청도와 전라도의 세금을 거둬들이는 해운판관이 된 '허균'이 부안에 들렸다가

              매창을 처음 만났다. 

              1601년의 일이다.  

              재능과 관심사가 같은 두 사람은 동시에 서로의 영혼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매창은 '허균'을 끝까지 남자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허균'은 반년 후, 정3품 승문원 판교의 교지를 받고 다시 한양으로 올라간다.

              두 사람은 편지를 주고받으며, 연인이 아닌 친구로서의 우정을 돈독히 쌓아나갔다. 

 

              그리고 매창은 무려 15년 만에 다시 '유희경'을 만나게 된다.

              오랫만에 재회한 두 사람은 시와 사랑을 나누며 잠시 꿈 같은 시간을 보내다가 다시

              기약없이 헤어졌다.

              그리고 이것이 두 사람의 영원한 이별이 되고 말았다.

              3년 뒤인 1610년, 매창이 홀연히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소식을 들은 '허균'은 애통해 하며 두 편이나 시를 지었다.

 

                                       아름다운 글귀는 비단을 펴는 듯하고

                                       맑은 노래는 머문 구름도 풀어헤치네.

                                       복숭아를 훔쳐서 인간세계로 내려오더니

                                       사약을 훔쳐서 인간무리를 두고 떠났네.

                                       부용꽃 수놓은 휘장엔 등불이 어둡기만 하고,

                                       비취색 치마엔 향내 아직 남아있는데,

                                       이듬해 작은 복사꽃 필 때쯤이면

                                       누가 설도의 무덤을 찾으리.

 

              '유희경' 또한 절통해 했다.

              "정미(丁未, 1607년)에 다행히도 다시 만나 즐겼는데, 이제는 슬픈 눈물 함빡

              적시누나."하며 그녀의 죽음을 안타까워 했다. 

              거문고 타기를 유난히 좋아하고 노래가 절창이었던 매창(梅窓)...

              그녀에게 사랑은 늘 목마르고... 아련하며... 애절한 슬픔이었다.

              '유희경'은 너무 먼 곳에 있었고, '허균'은 친구 이상으로 받아들이지를 못했다.  

              그래서 그녀의 삶은 더 애잔하고, 더 서글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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