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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만종 詩, 자탄(自歎)

아라홍련 2014. 4. 1. 03:47

 

 

 

 

                                       自歎                           

                                                       (자탄)

     

            聞古仁無敵            옛날 어짊에는 적이 없다고 들었건만

            看今義亦嗤            지금 의로워도 오히려 웃음거리 됨을 보네

            富榮貪益顯            부유하고 영예로우면 오히려 탐욕을 드러내고

            貧賤是爲非            가난하고 천하면 옳은 것도 그른 것 되네

            天意豈能度            하늘의 뜻 어찌 헤아릴 수 있겠는가마는

            人精未易知            사람의 정도 역시 쉽게 알지 못하겠네

            山深水綠處            산 깊고 물 푸른 곳으로

            早晩不如歸            조만간 돌아감만 못하겠도다

 

                                                                    ~* 전만종(田萬種) *~

 

             전만종

                                    

                     생몰년(生沒年)이 미상인 詩人이다.

                     영조대의 문학인인 것만 확인된다.

                     중인(中人) '김상채' 등과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여항시인(閭巷詩人)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여항시인이란... 조선 말기에 위항문학(委巷文學)을 이루었던 시인들을 말한다.

 

                     그렇다면 '위항문학'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조선 선조 때부터 시작된 중인(中人), 서얼(庶孼), 서리(胥吏) 출신의 하급 관리와

                     평민(平民)들에 의해 이루어진 문학을 말한다.  

                     이 블로그에서도 위항문학인들을 여러번 언급했었다. 

                     이몽의 표지에 사용한 <홍백매도팔폭병풍>을 그린 우봉(又峯) 조희룡도 중인이었다.

                     또 부안 명기 이매창의 지고지순한 연인이었던 유희경도 천민 출신의 여항시인이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동하면서 관군을 돕고 호조의 재원(財原)을 도운

                     공로로, 천민 출신임에도 선조로부터  대부(通政大夫) 라는 정3품 품계를 받는

                     유일한 인물이 됐다.

                     또 정조가 총애하던 규장각 검서관들 또한 활자중독자 이덕무(李德懋)를 비롯해 거의

                     다 서얼 출신이었다. 

                     이덕무는 조선 제 2대 왕인 정종(定宗)의 서자인 무림군(茂林君)의 10세손이다. 

                                      

                     여기에서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사대부 집안 출신이라 하더라도, 2대에 걸쳐

                     과거 급제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신분이 하강해 양인(良人)이 됐다는 점이다.    

                     양인은 양반과 천민의 중간 신분이다.​

 ​                    조선시대에 선비들이 과거에 급제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공부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과거에 급제하려 한 것은 바로 집안을 양반으로 유지하거나, 아니면

                     중인에서 다시 양반으로 올라가기 위한 필사적인 몸부림이었다. 

                     그래서 사내들은 입신(立身)과 양명(揚名)을 가장 큰 덕목으로 생각했다.   

                     때문에 고위 관리들도 뛰어난 여항문학인들과 함께 시회(詩會)를 다니거나, 함께

                     책을 내며 활발히 교류했다.

                     원래 천민 출신이 아니라 어쩌다 중인이 된 양반가 집안도 꽤 많았기 때문이다.

                     조희룡도 애초부터 중인이 아니었다.

                     선대에는 막강한 권력을 지닌 공신 집안이었지만, 여러대에 걸쳐 급제한 사람들이

                     나타나지 않아 중인이 된 사람이다.

                     때문에 사대부들과 여항문학인들이 함께 어울린 것은 결코 부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래도 권력을 쥔 사대부 문사(文士)들과 여항문학인들과는 뛰어넘을 수 없는

                     신분의 차이를 느꼈던 모양이다.

​                     전만종의 詩를 읽어보면 탐욕과 권력에 물든 자들에게 신물이 난 듯, 인간관계의

                     한계가 엿보인다.   

   

                                         의로우면 오히려 웃음거리가 되고...

                                             부유하고 영예로우면 오히려 탐욕을 드러내며...​

​                                             가난하고 천하다 하여, 옳은 것도 그르다고 무시한다.

                      ... 이렇게 詩에서 한탄하고 있다. ​

                     그래서 산 깊고 물 푸른 곳에서 은자(隱者)의 삶을 살아가고싶다는 처연한 속마음을

                     슬쩍 드러내고 있다.

                     권력과 탐욕에 물든 자들의 행동은 예나 지금이나 매양 같은듯하다.

                     이 詩에서는 마음을 비운 한 여항시인의 청담한 심사가 고스란히 드러나 보인다. ​

 

                        *  이 글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