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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옥봉 詩, 규정(閨情) 1

아라홍련 2014. 3. 26. 05:29

 

 

 

 

                                                         閨情                               

                                                       (규방의 정)

​     

                有約來何晩         약속해 놓으시고 오시는 것이 어찌 이리 늦나요

                庭梅欲謝時         뜰의 매화도 지려고 하는 때에

                忽聞枝上鵲         갑자기 가지 위에서 까치 소리 들리니

                虛畵鏡中眉         헛되이 거울 속 눈썹을 그립니다

                                                        ~* 이옥봉(李玉峰) *~

 

       *  이옥봉

           

               양녕대군의 고손자인 옥천군수 이봉지(李逢之)의 서녀이자 조원(趙瑗)의 소실이었다.

               조선 제 14대 왕인 선조(宣祖) 시기의 여류시인이자, 선조의 아버지인 덕흥대원군의

               후손이기도 하다.

               '허난설헌'과 함께 조선 중기를 빛낸 여류시인이다. ​

               천재시인, 순정한 시인으로 꼽힌다.

               옥봉(玉峰)은 그녀의 號이다. ​

 ​              옥봉이 남긴 詩는 모두 32편이다.

               1704년(숙종 30), '조원'의 현손인 정만(正萬)의 손에 의해 <림세고(嘉林世稿)>

               부록에 <옥봉집(玉峰集)>이란 이름으로 수록돼 오늘날까지 전해지게 되었다. 

 

               이옥봉은 허난설헌(許蘭雪軒)과 함께 유난히 연민을 느끼게 만드는 문인이다.

               두사람 모두 화려한 기생 시인들처럼 삶이 자유분방하거나 당당하지도 않았고, 

               또 사랑과 쾌락을 자유롭게 추구하지도 못했다. 

               두사람 다 삶이 녹녹하지 않고, 처절하거나 또는 신산했다.   

               특히 '이옥봉'은 재능이 뛰어났음에도 서녀 출신이라 어쩔 수 없이 소실이 되었고,

               또 재능을 좋은데 발휘하다 이로 인해 남편에게 버림받고 고통스런 비련의 인생을  

               살았다.  

               그래서 생몰년도조차 분명치 않다.  

​               그래서인지 그녀의 詩는 거의 대부분 애절한 이별을 주제로 만들어졌다.

               이 가운데에서도 <규정(閨情)> 연작시나, 남편에게 보 <증운강(贈雲江)> 등은

               그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재치와 기교가 섬광처럼 반짝인다.

               운강(雲江)은 남편이었던 '조원'의 號이다. 
               그래서인지 그녀의 詩만 봐도 괜히 안스럽고 연민이 느껴진다.

               허난설헌의 동생인 허균(許筠)은 자신의 시평집(詩評集)인 <성수시화(惺叟詩話)>

               <학산초담(鶴山樵談)>에서 이옥봉(李玉峰)을 이렇게 평했다.

 

                              나의 누님 '난설헌'과 같은 시기에 '이옥봉'이라는 여인이 있었다.

                              바로 조백옥(趙伯玉, 조원)의 첩이다.

                              그녀의 詩 역시 청장(淸壯)하여 지분(脂粉)의 태(態)가 없다.

 

               참 평(評) 한번 멋지다!...

               역시 '허균'이다.

               '허균'은 두 책에서 그녀의 詩가 매우 밝고 강건해 자못 부인의 화장기 나는 말이 아닌

               아닌 것을 높이 평가하며, 시경(詩境)이 여성답지 않고 높음을 극구 칭찬했다. ​

               예로부터 여류작가의 작품이 지나치게 감성적으로 흐르거나 기교에 치우치면, 여인의

               지분(脂粉) 냄새가 난다고 하여 작품을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

               또 신흠(申欽)은...

 

                              근래 규수의 작품 중, 승지 '조원'의 첩 이씨가 제일이다.

               라고 높이 평가했다.

               뿐만 아니다. 

               홍만종(洪萬宗)은 <시평보유(詩評補遺)>에서 옥봉의 詩 <춘일즉사시(春日卽事詩)>

               만당의 조격(調格)이 있다고 칭찬했고, <소화시평(小華詩評)>에서는...

                              사람들이 '조원'의 첩 옥봉 이씨를 조선 제일의 여류시인이라고

                              일컫는다.

                                                   

               ... 이렇게 극찬했다.    

               사랑은 비극으로 끝나고 삶은 애잔하고 한없이 쓸쓸했지만, 허난설헌과 함께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여류시인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               神은 절대로 한사람에게 모든 것을 다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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